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우리 아이 진로 고민 '주니어 커리어넷'

by ◆파란사과◆ 2020. 12. 26.

진로지도 관련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사이트 '주니어 커리어넷'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체험센터를 방문해서 아이들의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풀거나 다양한 직업들을 경험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매우 힘들어졌죠.

 


그래서 이렇게 온라인으로라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을 많은 학부모나 초등학교 교사님들이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홈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화면이 홈페이진의 첫 화면입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끔 알록달록하게 꾸며진 모습이 보이네요. 아무래도 홈페이지 자체는 아이들이 스스로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것 같더라고요.

 

흥미탐색, 진로활동, 직업정보, 고민해결이라는 4개의 제목이 크게 눈에 들어오네요. 하나하나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흥미탐색

우선 아마도 가장 원하시는 정보가 우리 아이가 어디에 흥미가 있고 어떤 재능이 있는지는 알고 싶을 겁니다. 바로 흥미탐색입니다. 여기서는 저학년과 고학년을 나눠서 흥미탐색을 할 수 있으니 아이의 나이에 맞춰서 탐색해 보세요.

 


저는 일단 시험 삼아서 저학년 꺼를 해보았습니다. 탐색 결과는 총 6개의 유형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뚝딱이라는 흥미가 나왔네요. 간단하게 특징이 설명되어 있고 그에 어울리는 직업들이 소개됩니다. 각각의 직업들을 클릭하면 간략하게 설명이 나오더라고요.

 

※ 진로활동

진로활동에는 '주니어 진로카드'라는 것을 이용해서 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맞는 직업을 추천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앞에 흥미탐색보다는 이 방법이 더 좋아 보이더라고요. 

 


가족, 건강, 기쁨, 사랑 등등 인간이 필요하는 여러 가지 가치가 적혀있는 30가지 이상의 카드가 나오고 그중에서 4개를 골라 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적 가치를 판단해서 직업을 추천해줍니다. 

 


선택의 폭이 다양하고 카드라는 개념을 이용하다 보니 아이들도 더 흥미를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직업정보

이 외에도 사이트에 아이들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직업들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데 영상을 통해 설명되어 있네요. 어른인 제가 봐도 유익한 정보들입니다. 

 


또 영상 말고 글로 설명되어있는 곳도 있습니다. 각각의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지가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명은 간단하지만 직업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냥 딱 봐도 제가 아는 직업들은 전부 다 있는 것 같네요. 특별히 찾으시는 직업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서 찾는 게 빠를 듯합니다.  

 


특별히 미래 직업이라는 주제로 많은 정보를 주는 공간이 있네요. 로봇부터 시작해서 디자인 분야까지 없는 게 없습니다. 확실히 아이들에게 유익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참 할게 많네요... 

 

※ 고민해결

질문을 올리면 전문가가 직접 답을 해주는 공간도 있네요. 이미 상당히 많은 상담 기록이 있으니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것이 빠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진로탐험대'라는 이름으로 역시나 여기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직업, 진로, 진학, 학습/적응 이렇게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초등학생 아이들이 흔히 가질 수 있는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게끔 유도질문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요즘 같은 때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 볼 만한 사이트가 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조기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데 그 방향성을 찾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이트다 아닌가 싶습니다. 

 

직접 봐보시고 아이들이 스스로 이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랍니다. 그럼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