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유튜브 BGM 다운로드 방법 3가지

by ◆파란사과◆ 2020. 12. 27.

시간이 지날수록 영상매체의 힘이 점점 세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있죠. 예전만 하더라도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신문이나 책 아니면 블로그 글을 보고 정보를 얻었는데 이제는 영상만으로도 내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아직은 시작하지 않았지만는 유튜브에 채널을 만들어 영상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 방면에서 조사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영상에 활기와 생동감을 더해주는 BGM(배경음악)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 말고도 다른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제 나름대로 유용하고 편리한 방법들을 선정해보았어요. 그럼 바로 알아볼까요?

 

1. 유튜브 스튜디오

가장 대표적인 BGM 다운로드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은 유튜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우리가 가장 염려하는 저작권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BGM뿐만 아니라 영상 중간중간에 넣는 음향효과도 제공해서 굳이 다른 곳에서 또 찾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유튜브에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유튜브 첫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나의 프로필사진이 있는 동그라미를 누르면 위 사진의 파란 부분처럼 'YouTube 스튜디오'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왼쪽하단의 '오디오 보관함'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 캡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가 원하는 무료 음악이나 음향효과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음악 중에는 저작자 표시가 필요한 음악이 있고, 저작자 표시가 필요 없는 음악이 있는데 본인이 저작자 표시를 하고 싶지 않다면 필터에서 저작자 표시 필요 없음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음악들이 뜹니다.

 

그 외에도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제목이나 장르, 분위기 등을 선택하여 내가 원하는 음악을 고를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영상에서 다운로드

 

유튜부 채널 중에 BGM을 전문적으로 올려놓은 채널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이용했던 채널은 브금 저장소, 브금대통령, 데이드림사운드 이렇게 3곳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브금저장소 채널을 많이 이용했는데, 왜냐면 BGM을 키워드 별로 정리해 놓아서 내가 원하는 음악을 빠르게 찾을 수 있더라고요. 아무튼 여러분도 한 번 둘러보시고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곳을 이용해 보세요.

 

 

다운방법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일단은 내가 다운을 원하는 유튜브 페이지로 들어가서 주소창에 www.youtube의 사이에 ooo를 추가로 넣어주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변경 전 : www.youtube.com/----

변경 후 : www.oooyoutube.com/---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고, 여기서 MP3 파일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을 쓰실떄는 주의사항이 항상 영상 설명에 나와 있는 저작자 표시 및 설명을 반드시 기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 무료 사용 가능 범위나 사용 시에 지켜야 하는 사항들이 있으니 영상의 세부사항을 잘 읽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종종 이 방법을 사용한 사람들 중에 나중에 저작권 문제로 영상 수익이 정지되었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현재는 저작권이 없지만 나중에 1, 2년 후에 다른 곳에 그 음악을 팔아 저작권이 생겨서 그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3. 에피데믹사운드(유료)

마지막으로는 유료 사이트를 알여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돈을 지불하고 이용해서 그런지 저작권 문제로 걱정할 일은 없는 방법입니다. 그만큼 신뢰도가 높아서 우리나라 유튜버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튜버들도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라고 합니다.

 

 

돈을 지불하다 보니까 조금은 망설여질 겁니다. 그럴 때는 사이트에서 한 달 무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달 동안 써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달 무료 사용 기간에도 유튜브나 브이로그 등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곳에는 배경음악뿐만 아니라 효과음도 많으니 오랜 기간 유튜버로 활동하시려는 분이라면 돈을 지불하는 게 아깝지는 않을 것 같네요.

 

요금은 월 15$로 약 16000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한 달 무료 체험이나 아니면 그 후에 돈을 지불하고 이용하거나 반드시 해야 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프로파일에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입력하지 않으면 저작권 침해 문제로 걸릴 수 있으니 꼭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