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과학자 story

헨드릭 로런츠(Hendrik Antoon Lorentz)

by ◆파란사과◆ 2020. 9. 13.

 

 Hendrik Antoon Lorentz(1853-1928)는 네덜란드의 Arnhem에서 태어나 Leyden 대학에서 공부했다.. 19살에 Arnhem으로 돌아가 빛의 반사와 굴절을 설명하기 위해 Maxwell의 전자기 이론을 확장시키는 내요의 박사 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고등학교에서 물리를 가르쳤다. 1878년에 네덜란드에서는 처음으로 시행하는 Lyden 대학의 이론 물리학 교수자리를 차지하게 되엇고, Haarlem으로 옮길 때까지 34년 동안 머물렀다.

 

 Lorentz는 물질을 구성하는 미소한 하전입자 개념은 도입하여, 이 입자와 빛을 전달하는 매질(에테르)를 전자기적인 것으로 대치하여(전자에테르), 이로부터 운동물체의 전기역핟을 개척하였고, 1878년 빛의 굴절률(매질 속에서의 광속)과 물질의 관계를 논하여 로런츠-로렌츠의 식(Lorentz-Lorenz's formula)을 도출하였다.

 

 Lorentz는 Maxwell 이론을 간략히 하고, 전자기장이 원자 준위의 전하에 의해 생성된다는 개념을 도입했다. 그는 워나에 의해 빛의 방출과 다양한 광학적 현상들이 원자 속에 있는 한 빛의 방출과 다양한 광학적 현상들이 원자 속에 잇는 전자들의 운동과 상호 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기장 안에서 원자들이 스펙트럼선을 낼 때 미세한 진동수 차이를 가지는 선들로 갈라진다는 사실을 Lorentz의 제자였던 Pieter zeeman이 발경하는데, 이는 Lorentz의 연구를 입증하는 발견이였다. 그 결과 1902년에 두 사람에 대해 노벨 물리학상이 주어졌다.

 

 한 좌표계에서의 전자기적인 양들이 그 좌표계에 대해 움직이고 있는 또 다른 좌표계로 어떻게 변환되는가를 보여주는 식들이 1895년 Lorentz(아일랜드 물리학자 G.F fizgerald와 독립적으로)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물론 그 식의 정확한 의미와 중요성은 1905년 Einstein이 상대성 이론을 발표할 이전까지는 완전하게 인식되어지지 못하였다. Lorentz는 어떤 관측자에 대한 운동방향으로의 길이가 수축된다면 Michelson-Morely의 부정적인 실험결과가 이해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잇따른 실험들에서 이러한 길이의 수축이 실제로 일어났지만, 절대적인 좌표계로 작용할 수 있는 "ether"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 Michelson-Morley 실험 결과의 진정한 원인은 되지 못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