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과학자 story

에드윈 허블(Edwin Powell Hubble)

by ◆파란사과◆ 2020. 9. 12.

 Edwin Powell Hubble(1889-1953)은 Missouri에서 태어났으며, 항상 천문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University of Chicago에서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마찬가지로 추구하며 공부하엿다. Oxford 대학의 Rhodes Scholar로 영국으로 건너 갔으며, 그 곳에서는 법학, 스페인어 그리고 중량급 권투에 열중하였다. Indiana고등학교에서 2년 간 가르친 후, 자신의 진정한 적성이 천문학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천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Universicy of Chicago로 되돌아갔다.

 

 California에 있는 Wilson산 천문대에서 나선은하(spiral galaxy)들까지의 거리를 처음으로 정확하게 측정하였으며, 우리 자신의 은하(Milky Way)와는 공간적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보였다. 이런 은하들의 분광선은 적색편이 함이 알려져 왔고, 이는 이런 은하들이 우리 은하로부터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Hubble은 자신이 측정한 거리와 측정된 적색편이 값들을 결합하여 멀어지는 속력이 거리에 비례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별은 분광선이라 부르는 특정한 진동수의 빛을 내고, 별이 지구에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면 이들 진동수에 Doppler편이가 나타난다. 멀리 떨어진 은하계에서 나오는 분광선은 모두 진동수가 낮은 쪽(적색)으로 치우쳐 있어 "적색편이"라 한다. 이러한 편이는 은하계들이 우리에게서, 그리고 은하계들 간에 서로 사이가 멀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서로 멀어지는 속력은 서로 간에 거리에 비례하는 것으로 관측되어 전체 우주가 팽창하고 읶다고 생각하게 한다. 이 비례관계를 Hubble의 법칙이라 한다.

 

 Hubble의 법칙의 결론은 우주가 팽창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현대의 우주관으로 이끄는 대단한 발견이었다. 그는 1945년에, 상당한 기간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만원경이었던 California Palomar산의 200인치짜리 망원경을 처음 사용한 사람이었다. 뒤에 가서 Hubble은 멀리 있는 운하들이 거리에 따라서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봄으로써 우주구조를 결정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고, 지금에 와서야 달성할 수 있었던 작업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