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2021 전기차 보조금 개편 내용 정리

by ◆파란사과◆ 2021. 2. 9.

 

올해 1월 말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에서 2021년 전기차 보조금 관련하여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저도 후에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이라서 매우 관심 있게 봤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 개편 내용과 보조금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에는 국가보조금지자체 보조금이 있다는거 알고 계실 거예요. 차종 별로 국가에서 나오는 보조금이 있고, 또 지역별로 지급하는 보조금이 다릅니다. 전기차 구매의 가장 큰 메리트가 보조금인 만큼 그 액수부터 자세히 알아볼게요.

 

 

국가보조금

 

 

 

제 생각보다 전기차 종류가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래서 위에 있는 표는 가장 흔하고 많이 팔리는 승용차만 나오는 표를 넣었습니다. 그 외에 다른 화물이나 이륜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0121(22조간 14시엠바고)자동차과, 무공해차 성능 향상과 대중화를 위한 보조금체계 개편.pdf
0.62MB

 

지자체 보조금

 

 

 

위에 표는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표 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금액을 정했는지는 모르지만 충남이나 경북이 최대 1000만 원대까지 제공하는 게 가장 눈에 띄네요. 본인 지역의 보조금만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조금 계산하기

 

위에 국가보조금돠 지자체 보조금을 확인했으면 최종적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계산해야겠죠? 매우 간단하니 구매를 원하는 차종 2~3개를 골라서 계산해보고 비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국가보조금/800)×지자체보조금

= 전기차 보조금

 

위에 식에서 800은 국비 최대 지원금액을 의미합니다.

 

 

2020년과 달라진 것

 

1. 보급량 대폭 확대

정부에서 물량을 상당히 많이 늘렸습니다. 증가율로 따지면 전기차는 24.4%, 수소차는 49.2%나 증가시켰습니다. 자세한 자동차 대수는 아래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년 2021년
전기차 99,650대 121,000
수소차 10,180 15,185


전기차 충전기와 수소충전소 또한 늘린다고 합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31500기, 수소충전소는 54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강화

이 정책은 아무래도 코로나 19의 영향이 많은 정책인 듯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초소형 화물차, 화물 전기차, 전기택시의 보조금을 더 준다는 말입니다. 자세한 보조금과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초소형 화물차

보조금 상향(512 → 600만 원)

 

화물 전기차

지원금의 10% 중소기업에 별도 배정 보급

 

전기택시

보조금 200만 원 추가 지원

택시 차고지, 교대지에 급속충전기 설치

 

3. 고성능, 고효율 차량 지원 강화

전기차 보조금 산정 시에 *전비의 비중을 상향(50 → 60%)하고,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에 인센티브(최대 50만 원)를 부여합니다.

*전비 : 내연기관에서 리터당 몇 킬로를 가는 연비의 개념을 전기차에서는 '전비'라고 합니다.

원래의 경우에는 총 주행거리를 따져서 보조금을 지급했는데, 그러다 보니 배터리 용량이 큰 대형차들이 그동안 혜택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내연기관 차량과 동일하게 1킬로와트당 몇 키로를 가는지를 따져서 효율을 더 중요시 여긴다는 말입니다.

 

4. 가격별 보조금 지원 차등화

이번 항목이 가장 말이 많은 내용이죠. 전기차모델의 가격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는데, 3가지 항목으로 상당히 단순하게 바뀌었습니다.  

 

6천만 원 미만 → 전액 지원
6~9천만 원 50% 지원
9천만원 이상 미지원

 


이렇게 된다면 테슬라의 모델 S나 아우디 E트론 등의 고가 모델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위에 국가 보조금 표를 보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확실히 보조금의 양은 증가하였습니다. 보급량만 하더라도 그렇고요. 하지만 아무래도 문제는 그동안 혜택을 받아온 사람들이 자신의 혜택이 줄어들면 당연히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겠죠. 저라도 그랬을 겁니다. 저는 아직 전기차는 없지만 앞으로 더 신중하게 구매해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위에 설명드린 내용들은 제 나름대로 중요한 정책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만 정리해보았습니다. 그 외의 내용들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위에 올려놓은 PDF 파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늘 글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 위치부터 보조금까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 위치부터 보조금까지

나날이 전기차 보급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휘발유차가 더 많지만, 에너지 사용의 변환도 그렇고 정부의 정책도 그렇고 전기차는 꾸준히 증가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 또한

bluetape888.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