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과학자 story

존 바딘(John Bardeen)

by ◆파란사과◆ 2020. 9. 21.

 

 

 John Bardeen(1908 ~ 1991)은 Wisconsin주의 Madison에서 태어나 Wisconsin 대학에서 전기 공학을 공부하고, Princeton에서 고체 물리를 공부했다. 몇몇 대학에서 일한 후에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해군의 Ordnance 연구소에 있었으며, 1945년에는 벨전화연구소의 William Shdckley 반도체 연구팀에 가담했다. 1948년에는 이 그룹에서 첫 트랜지스터를 만들어쓰며 이 공적으로 1956년에 Shockley, Bardeen 그리고 또 다른 공동연구자인 Walter Brattain이 함께 노벨상을 받았다. Bardeen은 뒤에 가서 "트랜지스터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트랜지스터가 몰고 온 전자공학의 혁명에 대해서는 전혀 예측하지 못하였다."라고 말했다.

 

 1951년 Bardeen은 벨연구소를 떠나 일리노이주 주립 대학으로 갔는데, 그곳에서 LEon Cooper와 J. Robert Schrieffer와 함께 초전도체 이론을 개발했다. 앞서의 트랜지스터에 대한 일과 비교하면, "초전도성은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웠으며, 근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이 요구되었다."라고 비교하였다. 이들의 이론에 의하면, 결정격자를 통한 상호작용에 의해 두 ㅓㄴ자들의 운동이 서로 상관을 가지게되고, 이에 의해 결정 내를 완전히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전자쌍을 이룰 수 있게 된다. Bardeen은 1972년에 이 이론으로 Copper 그리고 Schrieffer와 함께 그의 두 번째 노벨상을 수상했고, 같은 분야에서 노벨상을 두 번 받은 첫 번째 사람이 되었다.

 

 Bardeen은 1938년에 Jane Maxwell과 결혼했다. Bardeen은 매우 겸손한 성격을 가진 과학자엿다. 그는 일리노이 대학에서 거의 40년 동안 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이웃 사람들과 친구들에게 음식을 준비하여 대접하곤 했다. 많은 사람들은 대학에서의 그의 업적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항상 손님에게 구운 햄버거 롤방이 마은에 드는지 물오보곤 했다.

 

 Bardeen은 1988년 인터뷰에서 자신의 믿음에 대해 물엇을때 "나는 종교인이 아니므로 그것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마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나는 과학이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궁극저인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 할 구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Bardeen은 도덕적 가치와 행동 규범을 믿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