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캠핑카 대여 방법 및 정보 알아보기

by ◆파란사과◆ 2021. 3. 11.

오늘은 최근 열풍을 불고 있는 캠핑카 대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취미생활에 제약을 받으면서 최대한 사람을 피할 수 있는 취미인 캠핑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캠핑카는 편리성 면에서 매우 뛰어나니 관심이 안 갈 수가 없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캠핑카 종류

 

우리가 흔히 보는 형태의 캠핑카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지만, 사실 캠핑카의 기준은 확실히 나눌 수는 없습니다. 그냥 차 안에서 숙박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정도만 된다면 캠핑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캠퍼밴

가장 흔하게 떠오르는 캠핑카 종류가 아닌가 싶습니다. 트럭이나 미니밴 또는 버스 등을 개조해서 만들어진 차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희 스타렉스 차량을 개조해서 많이 만들곤 합니다.

 

캠퍼밴은 차량 자체에 취침 공간, 주방, 화장실 등이 모두 구비되어 있어 하나의 완벽한 주거공간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부피를 고려해 최대한 실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차량의 종류가 크기, 옵션 등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2. 카라반

승용차나 RV 차량의 뒤에 연결할 수 있는 트레일러 형태의 캠핑카를 말합니다. 원래부터 캠핑을 목적으로 제작된 만큼 공간의 효율성 면에서는 캠퍼밴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운전을 위해서는 운전자가 몇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 이 조건은 아래서 알아보겠습니다.  

 

 

3. 경차 캠핑카

국내에서 대여할 수 있는 캠핑카 중 가장 저렴한 캠핑카입니다. 대표적으로 요즘 거리에서도 자주 보이는 레이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캠핑카들과 달리 부피가 작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운전에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내부의 편의시설이 없으니 캠핑을 위한 준비물을 많이 챙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량 내부를 풀 플랫 하면 성인 2명 정도는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온다고 합니다.

 

 

대여 방법

 

캠핑카 대여를 위해서 필요한 운전자 조건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나이는 만 26세 이상이어야 하고, 캠퍼밴은 2종 보통 면허로 운전할 수 있지만 10인 이상의 캠퍼밴은 1종 보통 면허가 필요합니다.

카라반은 무게에 따라서 자격이 다릅니다. 750kg 미만의 카라반은 특수운전면허가 필요 없지만, 만약 750kg 이상의 경우에는 소형 견인차 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또 3톤 이상의 대형 캠핑카는 대형 견인차 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조건들이 만족되었다면 최종적으로 대여하기 전에 1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카라반의 경우에는 일반 차량과 운전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위에 설명한 조건들을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여 자격>


1. 만 26세 이상

2. 캠퍼밴
10인승 이하 : 2종 보통 면허

10인승 이상 : 1종 보통 면허

3. 카라반
750kg 이하 : 2종 보통 면허 이상
750kg 이상 : 소형 견인차 면허 필요
3톤 이상 : 대형 견인차 면허 필요

4. 1시간 교육을 들어야 함
(캠핑카 보험은 대여한 한 사람만 적용됩니다)

 

 

렌트 비용

 

업체나 시기(성수기 or 비성수기), 차량 옵션 따라서 가격은 변동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가격을 차량 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대형 캠핑카

저희가 가장 많이 아는 포드사의 캠핑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렌트 비용은 24시간 기준으로 50~65만 원 선이며, 차량 옵션에 따라 가격 변동이 가장 심한 차량 중 하나입니다.

 

2. 스타렉스 캠핑카

우리가 많이 아는 스타렉스 차량을 개조하여 만든 캠핑카입니다. 운전에 부담이 없어서 가장 많이 찾는 차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격은 24시간 기준 20~40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카라반

다음으로 운전이 가장 까다로운 카라반입니다. 차폭이 크고 견인차에 연결을 통한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다면 운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격은 10 ~ 20만 원 선이지만, 견인을 위한 렌트 차량은 별도로 대여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캠핑카를 대여하는 게 오히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4. 레이 캠핑카

가장 저렴하고 운전도 쉬운 모델이죠. 물론 2명 정도 사람이 최대 인원이지만 가격 대비 가장 효율이 좋은 차량입니다. 가격은 10~15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차폭이 작다 보니 차박을 하기에는 정말 좋은 조건입니다.

 

 

주의 사항

 

1. 운전 주의

앞서 얘기했듯이 캠핑카 운전은 일반 운전과는 달라서 더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대형 캠핑카나 카라반 운전은 차체가 커서 우리나라 같이 길이 좁은 곳에서 조금만 방심해도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2. 전기와 물 체크

차 안에서 전기와 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데 캠핑카의 매력이기도 하지만, 하난의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서라도 물 체크는 자주하는게 필수적이고, 2인 3인 기준으로 최소 140L 이상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최근에 옵션이 좋은 차량들들은 루프탑에 태양광 충전기가 있어서 비교적 전기가 부족한 느낌은 안 든다고 하지만 언제든지 방전될 가능성은 있으니 수시로 체크해야 합니다.

 

3. 차박 구역 확인

코로나 때문에 캠핑족들이 늘면서 많은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아무 곳에서 캠핑을 하다 보니 차박을 금지시키는 구역이 늘었다고 합니다. 여행을 가기 전에 목적지가 차박이 가능한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오늘도 간단하게 캠핑카의 종류와 가격 또 캠핑 시에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여행은 준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캠핑은 더욱더 그렇고요.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서 모두들 즐거운 캠핑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